본문 바로가기
C언어

야메 C언어 강좌: 2. Hello, world의 정체

by 케찹이 2020. 4. 19.
#include<stdio.h>
int main(){
	printf("Hello, World!");
    return 0;
}

저번 강좌에서 보았던 우리의 첫 코드입니다. 다양한 이해가되지 않은 영어들이 있는데 그래도 그나마 익숙할 코드는 "Hello, World!"가 있겠죠. 네 바로 화면에 출력하게 되는 글씨들이 있습니다. 호기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Hello, World! 대신에 다른 말들을 적어봤겠죠? 아주 좋은 자세입니다! 코딩의 실력을 늘리는데에 자기가 직접 실험을 해보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말해주고 싶군요. 

 

그렇습니다. 괄호 안 ""안의 말들은 우리가 화면에 출력하고 싶은 문자열들을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출력을 하게 해주는 명령어는 바로 printf라는 함수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 함수를 통해서 우리의 결과물들을 화면에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살펴볼 명령어는 int main(){}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명령어는 main함수라고 흔히 불리는데요. 사용자들이 최종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함수입니다. 아직 초심자인 여러분들께선 한동안 int main() { 이 부분에 코드를 작성하게 될겁니다. }   이 함수에 있는 두 영단어 int와 main. main은 이 함수의 이름입니다. 이걸 main이라고 이름을 부친건 음... 이 함수의 쓰임새일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main함수라고 정한것은 프로그래머들의 약속과 같은 것이여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int라는 것은 변수입니다. 이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살펴볼 것입니다. 지금 이 시점에선 정수들을 담는 저장소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include<stdio.h>에서 include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단어 '포함하다'라는 뜻입니다. <stdio.h>를 포함하다 라는 뜻이 되겠죠. 그럼 <stdio.h>란 뭔가. 이것은 라이브러리(Library)라고 하는 명령어인데 라이브러리는 도서관이란 뜻이죠. 라이브러리는 주로 xxxxx.h라고 되어있으며 stdio.h는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함수들이 포함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printf도 결국 stdio.h에 포함되어 있는 함수입니다. 

 

아 그리고 ;은 한 명령어가 여기까지다 라고 표시하는 문양입니다. 매 명령어 뒤에다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고 결과물을 보여달라고 하면 컴파일러는 오류를 보여주게 될것입니다.

 

마지막으로 return 0 명령어입니다. return은 반환하다 라는 뜻이죠. 0을 반환한다 라는 뜻입니다. 사실은 이 명령어는 지금 차원에서 이해하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선 그냥 전체코드를 종료시키는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 저번에 작성했던 코드의 대략적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지금 걱정하는 부분은 여기까지 여러분들이 이해하기 힘든 용어가 있다던지 저의 설명이 부족하여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지 걱정스럽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장에선 주석과 변수에 대해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